골프채수리 빠진 패럴 제거 후 새 패럴 넣기 패럴 골프채 수리하는 방법
우드또는 아이언에서 패럴(ferrule)은 꼭 있다. 간혹 아주 옛날 클럽의 경우 패럴이 없는 것도 물론 있습니다.
패럴은 골프클럽에 특별한 영향력이 없다고는 하지만 헤드와 샤프트의 연결되는 부위를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보여주면서 막상 없으면 어드레스할 때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패럴이 빠지거나 부러진는 경우가 종종 생겨 임시 방편으로 접착제를 붙여 사용하지만 원칙적으로 빠진 패럴
을 제거하고 다시 새 패럴이 넣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래는 패럴 교환하는 과정 입니다. 참조하시고 직접 수리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헤드와 샤프트 사이 패럴이 빠져 있는 상태를 확인을 합니다.
임시 방편으로 빠진부위에 접착제로 붙여도 되지만 새 패럴을 넣는것으로 결정합니다.
먼저 히팅기로 패럴에 열을 가해 패럴을 녹입니다.
열을 가하면 패럴 재질의 특징상 녹아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패럴을 제거 후엔 헤드 분리기에서 헤드 호젤에 열을 가해 헤드 분리를 준비합니다.
헤드 호젤에 대략 600도 10도 정도 열풍기로 히팅해 헤드를 분리합니다.
참조로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열을 많이 받으면 안되므로 최대한 히팅을 적게 할 수록 좋습니다.
헤드를 분리하고 헤드분리기에 있는 샤프트를 확인
분리된 헤드이 호젤을 보면 호젤속에 불순물이 많이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호젤속에 이전에 접작제 찌거기와 웨이트을 모두 제거하기 위해 드릴을 사용해 제거합니다.
드릴 귀리는 8~8,5mm가 정당합니다.
드릴로 호젤 안쪽 분순울을 제거한 후 세밀하게 쇠브러쉬로 깔끔하게 마무리 정리하고 사포롤 다시 한번 뒷마
무리를 합니다.
호젤속 불순물이 완전히 정리되었는지 확인
샤프트 tip에 붙어 있어 있는 이전에 접착제를 확인합니다.
tip에 붙어 있는 접착제을 제거하고 사포로 팁을 깔끔하게 연마합니다.
연마된 tip에 새 패럴을 압입해 넣고 tip에 엑폭시 경화제와 1:1대 잘 배합 후 팁에 잘 바르고 헤드 호젤속
에서 샤프트를 편심을 방지하기 위해 유리가루를 뿌려줍니다.
헤드와 샤프트를 결합해 헤드를 장착하고 흘려 나온 엑폭시를 마르기 전에 잘 닦습니다.
새 패럴과 호젤의 구경이 완전히 일치되지 않을 경우 단차가 발생되는데 이때 호젤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
테입을 호젤 감싸 줍니다.
호젤에 마스킹테입한 상태에서 사포롤 패럴을 외경을 다듬어 호젤의 구경와 같게 사포로 연마합니다.
경우에 따라 미니 대패로 또는 패럴 가공기로 작업하셔도 됩니다.
호젤 외경과 패럴 외경을 맞줍니다,
샤포로 거칠어지 패럴을 냅킨에 아세폰으로 돌려 광택을 다시 냅니다.
만일 이 작업이 어려우면 붓으로 아세폰을 발라 줘도 좋습니다.
최종 새로운 패럴이 들어가 완성된 모습니다.